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아시스

탈모에 좋은 음식, 영양제, 탈모에 좋은 습관 모든것

by MONEYOASIS ⋆* ◡̈⋆* 2024. 8. 29.

피할 수 없는 탈모 걱정

나이가 30대에 접어들면서 시작하는 고민들 중 많은 고민이 바로 '탈모'입니다. 남녀할것없이 고민이 시작되는데요. 통상 남성분들의 경우 탈모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고 더 빨리 나타나곤합니다.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기도하고 모자를 자주 착용한다거나 다양한 이유로 탈모가 많이 나타나고 여성의경우 특히 출산 후 탈모가 많이 나타나곤합니다. 보통 출산탈모 후 되돌아오지만 그렇지 않은경우도 많습니다. 탈모는 치료제도 없고, 가리는것도 한계가있으며 요즘은 모발이식도 많이 진행하지만 금액과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많기때문에 탈모는 미리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알아보고 탈모에 좋은 생활 습관과 좋지않은 생활습관들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가장 유명한 음식은 바로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에는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B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는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고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두번째로 '계란'입니다. 특히 계란노른자에 함유된 비오틴은 케라틴 단백질의 생성을 돕고 모발이 탄탄해지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1~2개의 계란을 섭취하면 좋고 삶아먹거나 구워먹는게 좋습니다. 계란의 대체 식품으로는 두부와 치즈가 있습니다. 두부와 치즈도 풍부한 단백질로 모발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견과류'입니다. 호두, 아몬드, 캐슈넛 등 다양한 견과루에는 비타민E와 아연이 많이 있는데요. 비타민E에는 특히 두피를 보호해줍니다. 하루 한줌의 견과류를 간식으로 섭취하면 탈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류로 '콩류'도 탈모에 도움이됩니다. 렌틸콩, 콩, 병아리콩 등 각종 콩류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모발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 콩류는 식물성 단백질이라 소화가 잘되어 몸에 부담도없고 건강에 좋습니다. 다음은 '시금치'입니다. 시금치에는 철분,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합니다. 철분은 혈액의 산소공급을 도와주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며 비타민A 또한 모발건강에 좋습니다. 마지막은 바로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액순환을 돕고 두피를 아주 건강하게 합니다. 탈모에좋은 음식들은 보통 다른 부분으로도 건강에 좋으니 꼭 자주 섭취하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계란과 견과류처럼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수있는 음식들도 많지만 챙겨먹기 어려운분들은 블루베리나 시금치 등을 검은콩두유와 갈아먹어도 좋을것같습니다. 탈모에 좋은 영양제는 아무래도 '비오틴'입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뿐만아니라 손톱 발톱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탈모에 좋은 생활 습관

탈모에 좋은 생활습관은 첫번째로 저녁에 머리를 감는 습관입니다. 하루종일 활동을 하며 머리카락에 붙은 먼지들을 빗으로 정리하고 깨끗하게 머리를 감고 잠에드는게 건강한 모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 너무 뜨거운물로 머리를 감지않고 너무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두피에 자극이 가서 모발손상을 일으킵니다. 세번째로 머리카락을 자주 빗어줍니다. 특히 패들브러쉬로 시원하게 머리스타일 정돈도하고 두피마사지도 꾸준히 해주면 탈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잠에들거나 모자를 착용할때는 모발의 두피를 꼼꼼히 바짝 말려주어야합니다. 덜 말린 상태로 모자를 착용하게되면 바이러스가 증식되기 쉬워서 좋지않고 각질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 또 탈모에 좋은 생활습관으로 '계란'을 이용한 헤어팩을 꾸준히 해줍니다. 날계란만을 이용하기때문에 간편하며 달걀팩시 녹차나 올리브오일을 함께 첨가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계란흰자를 이용한 헤어팩을 자주하고있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계란으로하는 헤어팩이 번거롭다면 시중에 있는 다양한 헤어팩 제품을 일주일에 한번씩 해주는게 좋습니다. 헤어팩은 머리에 꼼꼼히 바른 후 일정시간 방치 후 깨끗히 씻어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성의경우 헤어스타일링을 위해 드라이기 혹은 고데기를 사용한다면 꼭 손상방지 헤어제품이나 헤어오일을 함께 발라주어 손상을 최대한 막아주는게 좋습니다. 또 모발이 얇거나 탈모가 고민되시는분들은 잦은 파마나 염색은 피해주어야합니다. 대신 주기적으로 헤어커트를 하는것은 더 건강한 모발을 만들수있습니다.

 

30대에 접어들면서 탈모고민이 많아지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간단하고 쉬운 생활습관과 탈모에 좋은 음식 섭취만으로도 큰 예방을 할수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나 콩류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먹어주는게 좋고 일주일에 한번은 헤어팩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건강하고 윤기있는 모발유지를 위해 조금만 노력해봐요!